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비 매달 고정비용 절약 꿀팁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총 정리

by ~˘˝∩ 2023. 5. 20.

물가가 오르고 고정 생활비는 갈수록 늘어나는데, 월급은 그대로... 생활비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조금이라도 생활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보신 적 없으신가요?

같은 고민을 했던 제가, 매달 고정비용으로 줄이기 쉽지 않은 일상적인 출퇴근 교통비를 매달 최소 12,000에서 최대 15,000원까지 절약하고 있는 대중 교통비 절약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비 절약 꿀팁은 바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

 

저는 2020년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 방법으로 한 달에 평균 12000원(최대 15000원 정도까지) 정도의 교통비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1년이면 평균 무려 16만원 정도의 생활 고정비를 절약할 수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가 무엇인지, 광역알뜰교통카드의 혜택, 그리고 이용방법 등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한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감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앱을 이용하여 측정된 이용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그 만큼의 교통비를 국가와 지자체에서 할인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대중교통비를 월 최대 1~4만원 절약할 수 있으며, 카드 이용 금액 기준 충족에 따라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STEP 1 카드 발급신청

우선 실물카드를 카드사 홈페이지에 가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2023년 5말 현재, 알뜰교통카드 발급 카드사는 신한·우리·하나·로카·티머니·DGB 총 6곳입니다.

(※7월 추가 예정 : 국민·농협·BC·삼성·현대)

 

★개인적으로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 발급을 추천"드립니다.

 

우리의 목적은 생활비 절약이기 때문에 혜택을 생각해서 연회비 내는 걸 감수하고 신용카드로 발급받아 최소 결제비용을 채우려고 사용하다 보면 결국 그 기준보다 소비를 더 많이 하게 되어 낭비가 되는 경험을 많이 했기에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단, 아래 링크가서 카드마다 혜택을 비교해보니 신용카드의 경우 이벤트로 일정 금액 이상 사용시 5만원 캐시백 등 꽤 쏠쏠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오니, 신용카드가 없으셔서 만드려고 고려했던 분들이나 신용카드를 써도 소비통제가 잘 되신다하시는 분들은 신용카드로 발급받으셔도 좋을 듯 합니다.)

 

카드사별로 한 번에 혜택을 비교할 수 있도록 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에 카드가 정리가 되어 있으니

직접 접속하여 한번 씩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여 발급받으시는 것 또한 권장드립니다.

https://alcard.kr/info/card_guide.do

 
 
 

STEP 2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카드발급을 신청하고 카드 배송을 받아 실물카드가 내 손에 들어왔다면 , 이제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합니다.

  1.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하여 설치
  2. 알뜰교통카드 실물 카드 준비(회원가입시 카드번호 16자리 입력이 필요합니다)
  3. 어플 상단 오른쪽에 가로 세줄 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메뉴가 나오면 '회원가입'을 눌러주세요
  4. 팝업창으로 뜨는 안내대로 준비물을 확인합니다.
  5. 발급받은 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하세요.
  6. 필수약관은 빠짐 없이 동의합니다.
  7.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하세요.
  8. 가입에 필요한 필수항목을 모두 작성하세요.
  9. 가입이 완료되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STEP 3 출·퇴근시, 어플을 실행하여 "출발, 도착" 버튼을 누른다.

버스·지하철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꼭 단말기에 태그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하차 정류장과 도착지 거리를 확인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른 위치좌표를 통해 보행거리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집에서 나와 버스나 지하철을 타시기 전에 어플을 켜서 "출발"버튼을 미리 눌러놓으시고, 버스나 지하철 승차시 매번 하던 것처럼 교통카드 찍으시면 됩니다.

얼마 전 어플이 대대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이제는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즐겨찾기 구간 설정 기능이 생겼으니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이용도 가능합니다.

 

저는 2020년부터 2년 넘게 사용 중인데 오래 사용하다보니 습관이 되기도 했고, 출발-도착 버튼을 누르면 "할인"을 받고 있단 생각이 더 들어서 버튼을 직접 누르는게 좋아서 즐겨찾기 기능 대신 버튼을 수동으로 누르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은 알뜰교통카드 앱 위젯 기능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위젯을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출발-도착 버튼 누르는 거 잊어버리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4& 대락 3 ~ 8일 후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마일리지 적립금액 확인 가능

알뜰교통카드 앱 제일 위에 "이번 달 적립금액 0000원"이라고 크게 써있기 때문에 매일 적립금액이 어느정도 쌓였는지 눈으로 확인가능합니다.

단, 대중교통 데이터를 반영되는 시간이 최대 8일까지 소요되기 때문에 실제 할인받는 최종 금액보다 적은 금액이 기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기다리면 알아서 차곡차곡 잘 적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진정한 교통비 절약 수단으로 알뜰교통카드 강추

알뜰교통카드 전에도 항상 카드를 발급 받으면 교통비 10%, 20%할인 문구를 보고 카드 발급받아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늘 발급받아서 약관을 보면 월 30만원 또는 50만원은 사용해야 최대 3,000원 정도 할인을 해줘서 사용한도 채우랴, 채워도 3,000원 할인에 실망했던 적이 한 여러 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언제부턴가 교통비 할인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딱히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광역 알뜰 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처음에는 '실제 이용했을 때 홍보보다 적립금액이 당연히 적겠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밑져야 본전이니 우선 사용해보자 싶어서 사용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웬걸?

매 달 적어도 10,000원, 많은 달에는 15,000에서 18,000원까지 마일리지 적립금액이 쌓여서 할인이 되는 겁니다.

매달 그 정도 할인을 받는 다는 것이 싶지 않다는 걸 알기 때문에, 2020년부터 정말 만족하며 알뜰광역교통카드를 사용 중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교통비 고정비 할인 생활비 절약 꿀팁을 설명드렸습니다.

 

올 7월 부터는 마일리지 적립 횟수도 (현재 월 44회) 60회로 높일 예정이라고 하며, 이처럼 매년 혜택이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고 어플도 계속해서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발전 중이니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꼭 광역교통카드 발급받아서 사용해보셨음 좋겠습니다.

댓글